티스토리 뷰

ETC

BPS 구하기..

Jake Yoon 2010. 8. 11. 10:40


BPS = 순자산 / 발행주식수

순자산 = 자산 - 부채
혹은
순자산 = 자본 - 무형자산 - 이연자산 + 이연부채



무형자산 [ Intangible Assets ]

기업경영에 유용하나 물리적 형태가 없는 자산을 말한다. 영업권·광업권·특허권·실용신안권·공업소유권 등이 있다.증권거래소가 1999년 12월말 기준으로 497개사(금융업 제외)를 대상으로 한 '무형자산 보유 현황'을 분석한 결과 1999년 말 상장사들의 무형자산은 전년도보다 146.2% 증가한 10조 478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총자산에서 무형자산이 차지하는 비율도 전년도 대비 1.1%가 늘어난 2%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연자산 [ deferred asset, ]

지출효과가 차기 이후에 미치기 때문에 지출한 연도의 비용으로 하지 않고 차기 이후의 비용으로 배분하기 위하여 당기에 자본화하는 자산을 말한다. 이연자산은 ① 이미 지출한 비용을 이연하여 자본화한 것으로, ② 지출효과를 차기 이후로 이연시켜 자산으로 계상한다는 점에서 선급비용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며, ③ 형태가 없고 비유동자산에 속하며 정액법에 의하여 균등상각을 하는 점에서 무형고정자산과 유사하다. 기업회계기준」에서는 이연자산의 항목으로 창업비, 개업비, 신주발행비, 사채발행비, 연구개발비 등을 규정하고 있고, 상법에서는 창업비, 신주발행비, 주식할인발행차금, 사채발행비, 사채할인발행차금, 배당건설이자를 규정하고 있다.


이연부채 [ deffered liability ]

수익의 효과가 차기 이후에 미치기 때문에 수입한 연도의 수익으로 하지 않고 차기 이후의 수익으로 이연시키기 위하여 당기에 부채화시킨 것을 말한다. 이것은 수익을 균등·공평하게 기간별로 배분시켜 특정기간의 이익의 과대계상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하에 설정된 것인데 1990년 3월 19 일 개정 기업회계기준에서는 환율조정대 등 이연부채항목이 삭제되어 모두 당기수익으로 처리하게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