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SQL전문가

Jake Yoon 2010. 11. 24. 16:03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를 직접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언어로, 데이터를 정의하고(Data Definition), 조작하며(Data Manipulation), 조작한 결과를 적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고(Transaction Control), 접근권한을 제어하는(Data Control) 처리들로 구성된다.
SQL 전문가(SQLP*, SQL Professional)란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모델링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조작하고 추출하는데 있어서 정확하고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SQL을 작성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SQL을 내포하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이나 응용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최적화하거나, 이러한 성능 최적화를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개체(뷰, 인덱스 등)의 설계와 구현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오늘날 기업 또는 조직의 정보화에 있어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거의 대부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데이터 저장소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데 사용되는 언어는 많은 종류가 있지만 데이터베이스는 결국 SQL에 의해서만 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시스템은 SQL 사용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 때문에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수많은 개발자들은 반드시 SQL을 익힐 수밖에 없고, 이러한 상황에 의해 SQL을 사용할 수 있는 개발자는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그러나 이와 같은 SQL 사용 능력 보유자 수에도 불구하고 SQL의 수행 원리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제대로 구사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재는 상대적으로 매우 빈약하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정보시스템의 성능과 품질을 저하시키고 나아가 사용자들의 외면을 초래하는 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은 전문인력의 실질적 수요자인 사업주를 대변하여 SQL 전문가 자격검정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 부응하는 민간자격을 부여하고, 자격취득자에게 직무 수행에 대한 자신감 고취와 함께 보다 나은 직무 수행 기회 제공 및 사회적 지위(취업, 승진, 보수 등)의 향상은 물론 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다.
SQL 전문가는 데이터모델링에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SQL 작성, 성능 최적화 등 데이터베이스 개체 설계 및 구현 등에 대한 전문지식 및 실무적 수행 능력을 그 필수로 한다.
  1. step 01응시자격 확인
  2. step 02수험원서 접수
  3. step 03수험표 발급
  4. step 04검정시험 응시
  5. step 05최종합격자 공고 및 확인
  6. step 06증빙서류 심사 및 최종합격자 선정
  7. step 07증빙서류 제출
  8. step 08검정시험 합격여부 확인
    SQL 전문가 응시자격을 확인 합니다.
     
    1. 수험원서의 작성 및 제출
      검정센터 홈페이지 원서접수신청을 통해 작성·제출하면 됩니다. 우편 및 전화를 통해서는 수험원서의 접수가 불가합니다.
    2. 검정수수료 납부
      신용카드, 무통장입금 등의 방법으로 검정센터에서 지정한 계좌로 입금 합니다.
    3. 접수증 확인 및 출력
      수험원서 접수 및 검정수수료 납부가 확인되면 접수번호를 부여 받게 되며, 접수번호는 검정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험표는 검정센터에서 공시한 날짜부터 검정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출력 할 수 있습니다.
    1, 2, 3 단계가 완료된 자격검정시험 응시자는 검정센터가 공고하는 일정 및 장소에서 SQL 전문가 자격검정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검정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당회차 검정시험에 대한 합격 및 불합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결과 자격검정시험 합격자는 검정센터에서 합격예정자로 분류 됩니다.
    경력심의 서류 제출은 시험을 통한 합격예정자에 한해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따라서 '5단계. 검정시험 합격여부 확인'의 결과로 불합격 처리된 응시자는 2단계 이하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접수된 서류들은 검정센터의 검정시행담당자가 서류 누락 및 사실 진위 여부를 판별하며, 이를 통과한 합격 예정자는 최종 합격자로 분류 됩니다.
    최종합격자는 검정센터가 공시한 최종합격자 발표일에 검정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되며, [SQL 전문가 자격증]이 발급되어 '2단계. 수험원서 접수'에서 입력한 주소지로 우송됩니다.

※ 합격예정자가 '8단계. 최종합격자 공고 및 확인'의 결과 최종불합격 되었을 경우에 검정센터를 통해 불합격사유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검정센터는 이의 신청이 접수되었을 경우에 심의위원회를 거쳐 이의신청에 대한 최종 결론을 유선 및 이메일을 통해 통보 합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이 스큐어모피즘 디자인을 버린다..?  (0) 2013.05.27
RACS 2013  (0) 2013.03.27
안드로이드용 금융 어플 '스마트 인포맥스' 출시  (0) 2010.11.14
니즈 그리고 마케팅...  (0) 2010.10.13
BPS 구하기..  (0) 2010.08.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