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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Kinect

Race on the Galaxy

Jake Yoon 2012. 12. 25. 16:13



2012 창의적 공학설계 작품 개발 보고서



작품명

Race on the Galaxy


개발팀

Alien Runners


팀 구성

김형관(컴퓨터학부 1학년), 윤재석(컴퓨터학부 3학년), 김경민(컴퓨터학부 1학년)

박원호(컴퓨터학부 1학년), 김성수(컴퓨터학부 1학년)

<개발 작품 사진>









김형관(기획, 개발)

윤재석(기획, 개발)

김경민(개발)

박원호(디자인)

김성수(테스터)



1. 작품 개요


제목: Race on the Galaxy

설명: 은하수 위에 있는 우주선 활주로에서 두 명의 외계인이 달리기 경주를 하는 게임

소재: 은하수, 달리기 경주, 외계인, 경쟁심리

장르: 레이싱

대상: 전체 이용가

기간: 약 3주


제작: Alien Runners




2. 개발 동기


kinect는 X-BOX 게임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기기입니다. 이에 저희는 “kinect를 3D 프로그램인 Unity3D Engine에 연동시켜보면 X-Box와 비슷한 효과를 내는 게임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착안하여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단순히 ‘테트리스’나 ‘벽돌 깨기’같은 2D 게임이 아닌 3D 게임을 kinect와 Unity를 활용하여 우리 스스로 만들어보자고 생각했습니다. 저희가 만든 게임은 ‘경쟁심리’라는 인간의 본성을 외계인 또한 갖고 있지 않을까 하여서 달리기 경주게임으로 제작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을 1인용이 아닌 2인용으로 구현했습니다. 만들다보니, 정말 잘 만들어보자는 욕심이 생기더군요. 그래서 아예 파트를 나누고 따로 공부도 하면서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이렇게 색다른 발상과 팀원 개개인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게임 작품이 바로 ‘Race on the Galaxy’입니다.



3. 개발 내용


3.1 시스템 구성도


3.2 시스템 구성도에 대한 세부 설명










4. 작품의 우수성


① 게임 디자인

- Unity 3D Engine을 활용한 ‘3D 그래픽’구현

- Adobe Photoshop tool을 활용한 ‘색감 있는 이미지’삽입

② kinect 연동의 최적화

- 시현자의 다리 위치를 kinect가 인식하여 화면상의 게임캐릭터의 속도 조절

- 시현자의 머리를 좌우로 흔들면 kinect가 인식하여 화면상의 게임캐릭터의 방향 조절

③ 세부기능

- ‘Booster’: 게임 상의 캐릭터가 금화를 획득하면, 3초간 달리는 속도가 증가

- ‘Slow’: 게임 상의 캐릭터가 장애물에 부딪히면, 3초간 달리는 속도가 감소

④ 현실감

- 배경음과 효과음을 삽입하여, 재미와 생동감이 느껴지게 구현

- 달리는 도중, 활주로를 벗어나면 캐릭터가 사망하여 게임오버

⑤ Multi 기능

- 1인용뿐만 아니라, 경주게임의 특성인 2인용으로 게임이 가능하도록 개발



5. 개발 환경


Develop tool - Microsoft Visual Studio 2010, Unity 3D Mono Develop

OS – Window7 Home Premium K



6. 프로젝트 관리


6.1 프로젝트 관리 작업분해구조 (WBS)



6.2 팀원별 업무 분담



이름


업무내용


비고


김형관

Unity3D MonoDevelop 프로그램을 활용한

C#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 로직 구현)

Microsoft Visual Studio를

활용한 C# 게임프로그래밍

(동작인식 모듈)

Unity3D와 kinect연동 모듈



기획, 메인개발, 관리

윤재석

Microsoft Visual Studio를

활용한 C# 게임프로그래밍

(키넥트 유니티 연동 모듈)

Unity3D와 kinect연동

Unity3D 프로그램을 활용한 게임 환경 구축, 모듈 분석

개발 프로젝트 전반 관리

기획, 개발, 총 관리, 테스팅

박원호

Photoshop tool 활용하여

게임 전체 디자인 보정

Illustrator tool을 이용한

게임 메인 이미지 작업

개발 과정 문서화 및

최종 보고서 작성

기획, 메인디자인, 문서

김경민

게임 시스템 및 모듈 분석, 설계검토

(2인용 게임 로직 추가)

Unity3D와 kinect연동

(2인용 인식 모듈)

kinect Unity 연동 모듈

기획, 설계, 개발

김성수

Unity 3D 그래픽 작업으로

실제 게임 분위기 조성

kinect Unity 연동 시험(키넥트 인식 테스팅)

기획, 디자인, 테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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