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 멀티미디어 컴퓨터

 

1. 멀티미디어 컴퓨터 요구사항

 1.1 멀티미디어 컴퓨터의 구성과 규격

    - 멀티미디어 컴퓨터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수집, 가공, 저장하고 표현하기 위해 음향과 영상처리를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고속 프로세서와 대용량 기억장치 및 보조 기억장치를 갖추어야 한다.

 1.2  CPU

 1.3  RAM

  1.3.1 DRAM

    - 디램은 저장된 내용을 잃어버리므로 내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 주기마다 재생 펄스를 공급하여 재생

     작업을 해 주어야 한다.

  1.3.2 SRAM

    - 플립플롭을 조합한 기억소자를 집적한 반도체 RAM 이다. 저장된 내용을 잃어버리지 않으나 가격이 비싸다.

  1.3.5 SDRAM

    - 모든 작동을 프로세서의 클록 속도와 같이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1.4 메인보드(마더보드)

  메인보드란 장치들을 서로 연결시켜주며 전원을 공급하고 데이터를 공급하는등의 핵심 부품이다.

  1.4.1 AT 메인보드

    - 초반 메인보드

  1.4.2 ATX 메인보드

    - ATX 메인보드의 중요 핵심은 전원공급장치이다. STAND - BY기능을 제공하여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리모트 기능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부팅시킬 수도 있다. 키보드를 눌러 컴퓨터를 켜고 소프트웨어 적인 시스템 종료 기능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OFF시킬 수 있다. (즉, 키보드로 컴터를 키고 끌수 있다는 것!)

  1.4.3 NLX 메인보드

    - 컴퓨터 유지관리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시키는 보드.

    - 업그레이드시 시스템 손상 최소화

 1.5 메인보드와 인터페이스의 방식

   버스는 메인보드 상에서 CPU를 비롯하여 메모리, 칩셋, 확장 슬롯등을 서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있도록 

   해주는 통로이다.

  1.5.1 ISA (Industrial Standard Architecture) 버스방식

    - 8Mhz의 16비트 데이터 전송

    - CPU 클럭이 높은 주파수에서는 왜곡이 심하다.

    - DRAM의 리프레쉬로 인한 과도한 전류때문에 잡음이 많이 생긴다.

    - 어드레스 확장 공간에 따른 DMA 공간 확장이 제한적이다.

    - CPU와 시스템 버스사이의 엄청난 속도 차이로 고 해상도 그래픽등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할 경우 병목현상이

      일어난다.

  1.5.2 MCA(Micro Channel Architecture) 버스방식

    - MCA 버스는 ISA 버스와는 구조가 전혀 다르기 때문에 지금까지 사용해 왔던 ISA 버스에서 쓰던 내장형 보드 등과 같은

      주변기기는 MCA버스 방식을 채용한 PS/2와 같은 기종에서는 전혀 사용할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 PS/2에서 채택

    - 초당 40MB 대역폭

    - 14.5 Mhz 버스클럭

    - 32비트의 I/O 구조

    - 중대형 컴퓨터에 사용되었던 버스를 PC에 도입한 것으로 시스템 내부에 작은 공간을 차지하여 전파 간섭 현상을 줄였다.

  1.5.3 EISA (Extended Industrial Standard Architecture) 버스방식 

    - ISA 를 확장한 것

    - ISA 호환 아키텍쳐

    - 초당 32MB 대역폭

    - 8.33Mhz 버스 쿨럭

    - 32비트의 I/O 구조

  1.5.4 VESA (Video Electronics Standard Architecture) Local 버스방식

   정리 요함

  1.5.5 PCI (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버스방식

   정리 요함

  1.5.6 AGP (Accelerated Graphics Port) 버스방식

   정리 요함

 

2. 멀티미디어를 위한 장치들

 2.1 외부 입출력 버스 규격

  2.1.1 E-IDE (Enhanced Intergrated  Drive Electronics)

    - HDD, FDD, CD-ROM, 테이프 장치등을 PC에 연결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방법 중의 하나

  2.1.2 SCSI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 스카씨라고 읽음

    - 여러개의 주변장치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동시에 제어하기 위해 개발됨

    - 최대 7개의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 내부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결기기

  2.1.3 USB (Universial Serial Bus)

    - 윈도우 98때부터 관심이 증가됨

    - 휴대가 편리하여 외부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결기기

  2.1.4 IEEE1394

    - 스카씨 이전으로 사용하던 연결기기

    - 최대 63개의 장비를 PC에 연결할 수있다.

    - 케이블 및 커넥터가 소형화되어 취급이 용이하다.

    - SCSI 인터페이스에서 사용하는 터미네이터나 디바이스 ID 설정 등이 불필요하다.

    - Hot-Plugging 을 지원 -> 전원이 커져 있는 상태에서 기기를 연결 또는 제거 할 수 있다.

    - daisy chaining (기기들이 사슬처럼 연결되는 방식) 및 branching (가지를 치듯 여러 기기가 한 점에서 갈라져서 연결

       되는 방식) 을 지원하여 유연하게 장비를 연결할 수있다.

    - 완벽한 디지털 인터페이스로, 아날로그와 관련된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

    - 케이블을 통해 최대 40V 1.5A 의 전원을 공급할 수있어 소형장비의 경우 별도의 전원 공급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 PC만을 위한 인터페이스가 아니기 때문에 가전제품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2.2 미디어 처리장치

  2.2.1 사운드카드

    - 사운드 재생 기능으로는 소리의 파형을 그대로 기록하여 재생하는 웨이브방식, 음표로 저장된 MIDI 정보를 디지털

      악기로 연주하여 재생하는 방식(MIDI) , CD-ROM 드라이브를 오디오 컴팩트디스크로 사용하여 얻어지는 아날로그

      음을 그대로 들려주는 방식(오디오 방식)

  2.2.2 그래픽카드

    - 그래픽카드는 말 그대로 컴퓨터에서 작업하는 내용들을 모니터에 비춰주는 역할을 한다.

    -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속도와 색감으로 평가된다.

    - 8비트를 사용할 경우에는 2^8 즉 256가지 색깔을 표현할 수있으며, 하이컬러라 불리는 16비트는 약 6만5천개 , 트루컬

       러라 불리는 24비트는 약 천 6백만 가지 색깔을 표현할 수있다.

    - 그래픽카드는 AGP 버스를 사용하여 연결된다.

  2.2.3 비디오 캡쳐보드

    - 화면을 캡쳐하는 데 쓰이나 요즘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2.3 멀티미디어 입출력 장치

  2.3.1 그래픽/ 영상 입출력장치

  (1) 모니터 (출)

  (2) 프로젝터 (출)

  (3) HMD (입 / 출)

    - 가상현실 체험 및 실습 장비로 주로 사용된다.

  (4) 프린터 (출)

    - 도트매트릭스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로 구성된다.

    - 도트매트릭스 프린터 : 도트단위로 물리적 충격을 이용하여 글자를 인쇄하였으며 초기에 많이 사용되었으나 소음도

      크고 출력 속도도 느리기 때문에 지금은 거의 쓰지 않는다.

    - 잉크젯 프린터 : 잉크를 분사시켜 점으로 글자를 형성하는 방식이다. 도트매트릭스에 비해 소음이 적고 잉크를 이용

      하므로 컬러 인쇄가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잉크에 의한 인쇄물이 번질 수도 있고 잉크 분사 노즐이 막힐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 레이저 프린터 : 한번에 전체페이지를 인쇄하는 방식을 취하므로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레이저프린터는 레이저광선에

      의해 감광된 드럼에 토너를 부착시켜 용지에 전사하는 방식으로 프린트한다.

  (5) 스캐너 (입)

    - 핸드헬드 스캐너 (바코드), 평판스캐너, 드럼스캐너가 있다.

  (6) 태블릿 (입)

    - 손으로 그린도면이 컴퓨터에 저장되게 입력하는 장치

  (7) 데이터 글러브 (입)

    - 손의 움직임이 그대로 저장되도록 하는 장치

  (8) 디지털 카메라 (입 / 출)

    - 렌즈를 통과한 빛을 필름대신 CCD에 상을 맺도록 하여 이 상을 카메라에 내장된 반도체 메모리에 기록한다.

    - 즉시 찍은 사진을 확인가능하다.

  (9)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입 / 출)

  2.3.2 사운드 입출력장치 

  (1) 스피커 (출)

  (2) 마이크로폰 (입)

  (3) MIDI (입 / 출)

    - MIDI 파일은 악보 이외에도 음질 그리고 악기 종류 등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2.4 대용량 저장 매체

  2.4.1 하드디스크

    - 하드디스크는 자기 기록 원리에 의한 기록을 하는데, 자기 기록 장치란 금속이 자력을 받아 자화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을 말한다.

  2.4.2 CD

  2.4.3 DVD

    - CD와 비슷하지만 더욱 고밀도된 데이터 저장 방식을 통해 4.7GB의 저장 용량을 가진다.

  2.5 통신을 위한 장치

    -인터넷을 사용하기위한 장치로는 LAN, NIC, 모뎀, 적외선포트, USB이 필요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tudy > Multi Med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티미디어개론 3과정리  (0) 2013.03.25
멀티미디어개론 2과 정리  (0) 2013.03.25
멀티미디어개론 1과 정리  (0) 2013.03.25
디자인론 정리  (0) 2013.03.25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