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odule 1 : Introduction to Information Storage


Table of contents


- 데이터와 정보를 정의하기

- 데이터 타입을 설명하기

- 저장 아키텍쳐의 변화를 설명하기

- 데이터 센터의 코어 엘리먼트를 설명하기

- 데이터 센터의 주요한 특성을 나열하기

- 가상화와 클라우드 컴퓨팅의 오버뷰를 제공하기



Why Information Storage and Management?


정보는 점차적으로 우리 삶에서 중요하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정보가 필요하다. 정보를 우리는 매일 공유하고 살아간다.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정보는 네트워크를 통해 중앙 데이터 센터로 업로드될 필요가 있다.

 비지니스는 신뢰와 속도에 영향을 받는다. 저장, 보호, 관리...


데이터란? 데이터란, 사실들의 집합이다. 데이터는 디지털 데이터와 같은 더 편리한 형식으로 변화된다. 디지털 데이터가 됨으로써 데이터 처리 용량이 증가되고, 저장 비용이 감소되고, 통신 기술에 더 편리하고 빠르며,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한 기기들의 급증이 되었다.


데이터 타입

- 데이터는 어떻게 저장되고 관리되느냐에 따라 구조적인 것과 비 구조적인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구조적인 데이터는 컬럼과 로우로 생성되며, 엄격하게 정의된 포멧으로 되어있다. 구조적인 데이터의 전형적으로 DBMS를 이용하여 저장된다. 비 구조적인 데이터는 컬럼과 로우로 저장될 수 없다.


빅 데이터

refers to data sets whose sizes are beyond  the ability of commonly used software tools to capture, store, manage, and process within acceptable time limits. 빅데이터는 다양한 소스로부터 생성된 각각 구조적이고 비구조적인 데이터를 말한다. 이러한 데이터집합은 전형적으로 실시간 캡쳐또는 분석을 위한 업데이트, 모델링 예견, 결정등을 요청한다.

전통적인 IT 인프라와 데이터 처리툴과 방법론은 큰 사이즈의 데이터, 다양한 데이터 들을 처리하기에 부적절했다. 빅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 아키텍쳐, 툴, 병렬처리, 고급 분석 등의 필요하다.


스토리지

개인의 의해, 비지니스에 의해 생성된 데이터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저장되어야만 한다. 스토리지 디바이스의 예로는 미디어 카드( 핸드폰이나 디지털 카메라에 들어가는 ), DVD, CD-ROM, 디스크 드라이브, 디스크 배열, 테이프 등이 있다.


스토리지 아키텍쳐의 변화

전통적으로 중앙형 컴퓨터, 정보저장 기기로 구성되어있었다. 서버 중심형에서 정보중심형으로 변화되고있다.


데이터 센터

저장, 계산, 네트워크, IT리소스, 중앙형 데이터 처리능력을 공급하는 센터.


데이터 센터의 코어 엘리먼트

- 애플리케이션 : 컴퓨터의 작동을 위해 로직을 제공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 DBMS :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구조화된 방법을 공급하는 것

- 호스트, 컴퓨트 :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가 실행될 수 있게 하는 컴퓨팅 플랫폼 ( 하드웨어, 펌웨어, 소프트웨어 등 )

- 네트워크 : 다양한 네트워크 가능한 디바이스 간에 통신 할 수있게 하는 데이터 경로

- 스토리지 : 영구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장치


데이터 센터 : Online Order Transaction System Example

클라이언트는 연관된 주문 정보(Customer명, 주소, 지불 수단, 상품 주문, 주문량)를 공급하기 위해 LAN/WAN을 통해 호스트에 접근한다. DBMS를 통해 스토리지로 부터 호스트는 데이터를 검색하고, 해당 데이터를 리턴해준다.


데이터 센터의 주요 특징

- 가용성 : 데이터 센터는 요청했을 때, 정보를 공급하는 것을 보장해야만 한다. 

- 보안 : 데이터 센터는 권한이 없는 접근으로 부터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 프로시져, 핵심 요소를 가지고 있다.

- 확장성 : 비지니스 성장은 종종 더 많은 서버,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추가적인 데이터베이스를 요구할 수 있다. 데이터 센터는 요청에 대해서 중단 없이 확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성능 : 모든 데이터 센터의 요소는 최대의 성능을 제공해야 한다.

- 데이터 무결성 : 데이터 무결성은 에러 검출용 패리티 비트와 같은 메카니즘을 언급한다.

- 용량 : 데이터 센터는 큰 용량을 제공해야 한다.

- 관리 유용성 : 데이터 센터는 쉽게 모든 엘리먼트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 센터의 관리

- 모니터링 : 다양한 엘리먼트, 서비스로 부터 정보를 모으는 지속적인 프로세스

- 리포팅 : 주기적으로 리소스 성능, 용량, 유용성을 게시하는 것.

- 프로비저닝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데이터 센터에 공급하는 프로세스


가상화

Virtualization is a technique of abstracting physical resources and making them appear as logical resources


클라우드 컴퓨팅

Enables individuals and organizations to use IT resources as a service over network







'Study > System >' 카테고리의 다른 글

FUSE 활용하기  (0) 2013.12.19
Module 2: Data Center Environment  (0) 2013.04.24
LXR  (0) 2013.04.17
중첩 인터럽트(Nested Interrupt)  (0) 2013.04.01
O(1) 스케쥴러 vs CFS 스케쥴러  (0) 2013.03.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