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roject/ETC

MARU

Jake Yoon 2009.10.31 00:34


Interior Portfolio Site MARU 리뷰


  Interior Portfolio Site MARU(이하 마루)는 숭실대학교 전산원 2학년 2학기과정까지 수료를 하면서 마지막 졸업작품전으로 준비했던 사이트이다. 이 사이트를 제작하게 된 동기는 이 프로그램을 제작하던 시점 2008년도 말에 아파트, 주택 리모델링이 큰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다. 아파트와 주택 리모델링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너도 나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지만 현실적으로 리모델링 후 성공적으로 리모델링을 하였다고 하는 사람의 비율은 생각보다 크지 못했다.
  마루는 가상현실언어인 VRML과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여서 가상인테리어를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줌을 통하여 실제로 인테리어를 시도를 하지 않고도 가상으로 느낌과 바닥재의 조건에 따른 느낌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기획을 시작하였다.


Interior Portfolio Site MARU 개발과정


  마루는 먼저 VRML페이지와 사이트를 서로 커뮤니케이션하기위한 도구가 필요하였다. 그 도구로 플래시를 선택하였는데 플래시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플래시는 자바스크립트보다 역동적이다.
 2. 플래시의 이벤트발생으로 php와 자바스크립트 두가지 모두를 호출시킬 수 있다.  (php는 액션스크립트 내부함수를 통해서 호출가능하며, 자바스크립트는 플래시의 이벤트를 외부로 바로 받아드릴 수있다.)

플래시를 통해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이벤트가 발생됨과 동시에 2가지 일을 하도록 제작을 하였다.
즉, 어떠한 플래시의 버튼을 누르면 (바닥재를 선택한다면) php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내에 어떠한 바닥재가 선택되었는지를 저장시키고, 그와 동시에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함수를 호출하여 VRML화면의 바닥재를 변경시키도록 제작하였다.



예를들어 아래와 같이 카메라를 변경하려고 이벤트를 발생시키면


눈에 보이는 것은 플래시가 자바스크립트함수를 호출하여 아래와 같이 VRML의 카메라 시점이 변경된다.


그러나 눈에 보이는 것 외에도 플래시는 php를 호출하여 데이터베이스 상에 카메라 시점 데이터를 업데이트 쿼리를 실행하였다는 것이다. 즉 이 양방향으로 처리하는 것을 담당하기에 플래시가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플래시를 선택하게 되었다.

아래의 동영상은 마루에 대한 간략한 데모 동영상이다.
마루에 대한 소개를 할 것은 너무나 많지만 동영상으로 대신하고 다음 기회로 미루도록 하겠다.





Interior Portfolio Site MARU from JakeYoon on Vimeo.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roject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7년 포토샵, 일러스트 그리고 드림위버를 통한 나의 작품들  (0) 2009.11.20
MARU  (0) 2009.10.31
BackupKT 1.2.0.4  (0) 2009.10.23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