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roject/ETC

BackupKT 1.2.0.4

Jake Yoon 2009. 10. 23. 00:03



KT정보에듀 백업프로그램/리뷰

KT정보에듀(http://www.jungboedu.com/) 는 국내최초로 HD화질의 인터넷강의를 시작한 기업이다. HD화질 영상파일의 용량은 인코딩과정을 거친다고 하더라도 그 압축정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900K 600K 화질의 비해 훨씬 클수밖에 없다. 따라서 영상을 관리하고 백업하는 부분이 회사에게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KT정보에듀에서는 웹하드서버를 많이 가지고있지만 2008년부터 시작해온 모든 파일부터 현재까지 혹은 차후에 제작될 파일까지 모두 웹하드에 올리게 될 경우 비용은 매년 매달 매시간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오래된 강의 중 현재 사용되지 않고있는 강의를 물리적 하드디스크에 백업하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백업하는 작업은 시작되었지만 문제가 발생하였다. 물리적인 하드디스크에 저장을 하여도 수십테라가 되는 용량을 저장시킬 하드디스크가 아직 없다는 점이다. 회사는 결국 여러개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게 되었고, 각각의 파일이 어디에 저장되었는지를 저장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나 그 파일을 어디에 저장하였고, 이 파일은 어떤 선생님의 강의이며 언제 찍어졌는지 등을 직접 하나하나 입력을 할경우 엄청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 생각하였다. 따라서 파일의 이름정보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를 컴퓨터가 추출해서 추출된 정보와 '그 파일을 어느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였다' 라는 것을 함께 저장 시킬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을 시작하였다.

아래그림은 이 프로그램의 데이터베이스라고 하기도 애매한 테이블 구조이다.


이번 1.2.0.0 버전에서는 대규모의 패치가 이루어 졌는데 세부사항은 아래와 같다.


BackupKT V.1.2.0.0 패치사항

1. 파일명이 정보에듀내의 통용되는 파일이름이 아니더라도 등록가능하도록 수정
(이름이 알맞지 않은 파일이 많은데 그 파일들도 등록을 시켜야 한다는 점 때문에 데이터의 무결성보다는 실용성을 선택)


2. 연결정보가 상태바에 나오던 것을 로그정보로 변경.

3. 로그정보에 데이터가 추가 될 때마다 SelectedIndex 속성을 마지막 인덱스가 되도록 설정. 그와 관련된 코드는 Programming 란에 기술하였다.

4. 파일명이 중복되어 저장되지 않도록 파일명을 기본키로 설정.

5. 전체보기 기능을 추가하여 언제든지 현재 데이터베이스의 최신상태를 볼 수 있도록 설정.

6. 데이터가 추가되면 항상 전체보기가 호출 되도록 설정.

7. 인트로화면 삭제.


BackupKT V.1.2.0.0 설치방법




1. 먼저 BackupKT.zip을 다운로드 받는다.


2. 압축을 풀고 setup.exe 를 실행시킨다. 비주얼 스튜디오 2008닷넷이 깔려있지 않으면 웹으로 부터 여러가지 컴포넌트들을 다운로드 받으므로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다.




3. mysql-connector-net-6.1.2.zip 을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푼 뒤 설치한다. mysql서버를 사용하기위한 커넥터이다.

4. 설치완료



BackupKT V.1.2.0.0 실행방법


1. 시작->프로그램->FlatOut->BackupKT를 실행한다.

2. 다음과 같이 메인화면이 나오는데, 바로 검색을 할 수 없다. 왜냐하면 데이터베이스와 연결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4. 일반->연결을 눌러서 연결정보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른다. 연결정보가 올바르지 않으면 연결 오류를 나타낸다.


5. 연결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오른쪽 콤보박스를 통해서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검색을 할 수있다.


6. 지금부터는 데이터베이스에 백업정보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하자.

(1) BackupKT를 실행시키고 다음과 같이 백업할 파일이 담긴 하드디스크 내의 폴더도 열어서 드래그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2) 추가시키고자 하는 파일을 드래그하여 BackupKT프로그램위에 드랍시킨다.


(3)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하드번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데이터가 추가된다.


(4) 아래에 있는 로그 정보를 통해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선생님코드가 선생님테이블에 없는 내용인 경우)에는 에러메시지를 나타낸다. 또한 파일명이 정보에듀 규정에 맞지않을 경우 알수없음으로 등록된다.




(5) 데이터 텝의 옵션들

 (5)-1 선생님 목록보기기능 
    데이터 -> 선생님 목록을 누르면 현재 데이터베이스상에 등록되어있는 선생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5)-2 선생님 등록기능
    데이터 -> 선생님추가를 누르면 선생님을 등록하기 위한 아래와 같은 폼이 뜬다.


  만약, 등록되어있는 코드로 입력하려고 하면 상태바에 에러를 나타낸다.
 

  아래의 화면은 정상적으로 등록하였을 때 상태바의 모습이다.



마지막으로, 아래의 폼은 도움말 텝을 누르면 뜨는 정보폼의 모습이다.







최종수정일: 2009/ 10/ 23

'Project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7년 포토샵, 일러스트 그리고 드림위버를 통한 나의 작품들  (0) 2009.11.20
MARU  (0) 2009.10.31
댓글